블렌더의 설계 철학은,
왼손은 키보드 오른손은 마우스에 두고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단축키를 외우는 것이 상당히 작업에 유용하다라고 한다.(Tutorial의 압박)

아무튼 Context-menu는 Model 창에서 SPACE를 누르면 뜨게 되고
원하는 메뉴를 고르면 된다. 물론 여기에 있는 단축키들은 메뉴에 들어 오지 않아도 실행이 된다.

지금까지 가장 못 찾아서 힘들었던 기능 중에, 시점을 왜 이동을 못시키고 항상 (0,0,0) 좌표만 중심으로
돌릴수만 있는지 불만이었는데, 이렇게 간단하게 바꾸는 법이 있었다니.. 역시 오래 걸려도
Tutorial을 읽고 막 눌러 보는 게 상책이다 싶다.

클릭을 하면 이러한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 점이 커서이다.

그리고 C를 누르거나
Context-menu를 SPACE로 띄우고 View - Align View - Center View to Curosor 로 해주면
커서의 위치가 중앙으로 나오게 된다.


Step 1. 중앙으로 옮기고 싶은 시점을 왼쪽 클릭한다.

Step 2. C를 누르면 커서를 중심으로 시점이 옮겨진다.
Posted by 구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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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블렌더 강좌가 한창이네요. 블렌더를 쓸 줄은 모르지만 굉장히 반갑습니다.
    블렌더도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 한번 사용해 보시고 오역같은 것 지적해주시면 한글화하신 분께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http://gimp.kr/viewtopic.php?f=38&t=1142

    2009.01.13 16: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예전부터 3ds MAX에 관심은 가져 왔는데 솔찍히 가격의 벽을 넘지 못하고, 책만 보고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많더라구요. 아무튼 불법하지 않게 살아 볼려고 노력하다 보니 Blender까지 오게 되었네요. (모종의 음모로는 Blender를 이용한 게임을 만드는 거랍니다. 유저들이 마음대로 공간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저는 서버만 관리 하는거죠 ㅋㅋ)

      어제 찾다가 한글로 번역된 매뉴얼도 약간 있긴하던데,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고, 제가 블렌더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한글판으로 하는게 더 위험하다고 보여 집니다.
      일단은 어느정도 익히고 나서 번역 프로젝트에도 참여를 해볼 여지는 남겨둬야겠네요 ^^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2009.01.13 16:47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