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다 잘못되었다고 하는데 왜 본인은 모를까요? 라는 리플이 달렸기에
글을 하나 끄적여본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천성은
모든것을 자기 기준으로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즉, 옳고 그름의 기준도 자신이고,
타인에 대한 잣대도 자기 자신이고,
자신에 대한 잣대도 타인이 보는 자기 자신이다.

그런 이유로,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이 틀어졌을 경우 세상은 뒤틀리게 된다.


나 역시.. 라고 하기에는 웬지 부끄럽지만 -ㅁ-!
한때는 독선에 빠져 무조건 내가 옳다! 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고
그때는 내가 왜 잘못되었는지 (주변에서 일단 그르다고 하는 소리 들은 적은 없었지만)
내가 하는게 옳은 방향인지 생각도 하지 않은데
마치 "내가 신이다. 나는 옳다. 나는 정의이다!" 라고  굳게 믿어 의심치 않고 있었다.

문득 히틀러도 자국의 국민을 위해 노력을 했을 것이라고 했다고
욕들어 먹은 윌 스미스도 생각이난다. (나는 전설이다 상영회였던가?)


아무튼 지금 현 대통령(절대 실명은 적지 않아야지!!)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있다는 것이고, 타인의 말을 받아 들이지 않음은
자신이 무조건 적으로 옳다고 강하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어짜피 자기 자신은 1이기 2,3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진단을 내리는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지만..
타인들은 남이 보는 나, 혹은 타인들에 비추에 내가 이상하지는 않은가? 라는 고심을 하지만
이 분은 그런 생각조차 안하고 천상천하 유아독존으로 불도저식으로 밀어 붙이시니.. 흐음...

아무튼, 이상황을 타파할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현 대통령이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게 아닐까 싶다.



사족 : 덤으로 격리?!
Posted by 구차니